경제/산업
인천본부세관, 수출검사 절차 개선
신국제여객부두 ZBV 전용검사구역 설치 및 운영 효율화
기사입력: 2020/09/17 [14:35]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본부세관이 신국제여객부두 CY에 ZBV 검사 전용구역을 설치하고, 수출검사절차를 개선한다.

 

올해 6월 송도 신국제여객터미널(제1·2국제여객터미널 통합)의 개장과 동시에 대중국 화객선 입항 및 여객.화물의 처리를 위한 신국제여객부두의 운영이 시작됐다.

 

신국제여객부두는 배후부지 개발지연으로 선측 협소한 부지에 CY(컨테이너 야적장)를 운영하면서, ZBV검사대상 컨테이너를 차량왕래가 빈번한 부지에 내려놓고 검사했기 때문에 사전 검사준비가 어려워 수출검사 지연 및 검사직원의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됐다.

 

이에 인천본부세관은 IFPC(인천국제페리부두운영(주))와 수출검사 효율화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한 달여간 논의 끝에 ZBV 전용검사구역 설치와 운영방안 개선에 합의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CFS내 특정구역을 ZBV 전용검사구역으로 설정(기존 ; 없음), 4개 하역사 공동으로 이용(기존 ; 하역사별로 별도 운영), IFPC로 검사 신청창구 통합운영(기존 ; 4개 하역사별로 신청), 검사시간 설정(2회/日, 기존 ; 신청에 따라 수시로 검사진행) 등이다.

 

또한, 하역사측에서 검사장까지의 컨테이너 운송료 및 별도 상하차료 발생에 따른 추가비용을 요구했으나, 별도의 상하차 없이 섀시(컨테이너 운반전용 트레일러) 적재상태에서 검사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컨테이너당 10만원(연간 1억원 이상)의 수출물류비용을 절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천본부세관 김원섭 수출과장은 “ZBV 전용검사구역 설정 및 수출검사 신청창구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검사지연에 따른 수출지체 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발생함으로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검사직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개선 및 통관절차 효율화를 통해 수출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본부세관,인천세관, 수출검사 절차 개선.CY. ZBV 검사 전용구역,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