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
인천시교육청, AAC(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장애학생 건강 상태 표현 지원
기사입력: 2020/03/23 [14:09]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교육청은 장애학생의 학습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은 말의 발달이 늦거나 조음이 어려운 상황을 보완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다른 상징들을 이용하는 의사소통 지원 방법을 통칭한다.
 
인천시교육청에서 개발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자료는 ‘한국형 보완대체의사소통용 기본상징 체계집’의 일부 이미지를 저작권자로부터 동의를 얻어 18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포켓북 형태의 의사소통판으로 제작되었다.

 

자료에는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를 표현하는 상황도 포함되어 있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장애학생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표현하는 의사소통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자료를 직접 전달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한 파일 탑재와 자료 활용 안내에 주력하고 있다.

 

김웅수 초등교육과장은 “보완대체의사소통 자료가 장애학생의 건강 상태 표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후로도 장애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협의해 장애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교육청, AAC(보완대체의사소통),장애학생 건강 상태 표현 지원,한국형 보완대체의사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