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중구, 6억 이상 주택구입시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화
신고항목과 조달자금 지급방식 항목도 신설
기사입력: 2020/03/17 [16:25]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중구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에 따라 3월 13일 이후 비규제 지역에서 6억 이상의 주택 거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부동산 실거래 신고 시 자금조달계획서의 제출이 의무화된다.

 

개정안에서는 조정대상지역에서 3억 원 이상 주택거래 신고 시 자금조달계획서 제출이 의무화 되며, 투기과열지구에서 9억 원을 초과한 주택 거래 계약을 하면 예금잔액증명서나 소득금액증명원과 같은 관련 증빙서류도 내야 한다.

 

또한, 자금조달계획서 신고 항목도 구체화 된다.

 

예를 들어 증여나 상속을 받았다면 부부, 직계존비속 등 제공자와의 관계를 명시해야 하며,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했을 경우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대출 유형을 세부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조달자금 지급방식 항목도 신설되어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해 자금을 이체하거나 매수인이 인수한 매도인의 대출금액 등 매수인이 매도인에게 지급한 거래자금의 구체적인 방법을 기재해야 한다.

 

계획서 미제출 시 불법행위 여부와는 무관하게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제28조에 따라 500만원 과태료가 부과된다.

 

중구 관계자는 “주택거래 신고절차가 최근 변경되어 주민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며, 주택거래 신고시 관련절차를 꼼꼼히 확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구,자금조달계획서,부동산 거래신고,주택거래 신고 시 자금조달계획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