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환기원, 로봇자동화(RPA) 도입
환경피해 구제, 녹색제품 정보 제공 등 10여개 업무 로봇기반 전환
기사입력: 2019/07/31 [14:03]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로봇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시스템을 8월부터 도입한다.
 
정보수집, 모니터링 등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자동화로 대체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함으로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로봇자동화 시스템은 환경오염피해 상시 모니터링, 녹색제품정보시스템 제품정보 등록 등 10여개 분야에 도입되어, 업무소요시간을 1,500시간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오염피해 상시 모니터링’에 로봇자동화를 도입하여, 기존에 사람이 직접 온라인 등을 검색해 환경오염피해 관련 정보를 수집했던  행정업무를 이제 로봇이 24시간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또한 , ‘환경피해구제 지원금 지급’을 위한 증빙자료 수집, 병합, 출력 등을 자동화하여, 연간 1,300시간 소요된 업무시간을 약 730시간으로 절감할 수 있다.

 

‘녹색제품정보시스템 제품정보 등록’ 분야에서는 연간 약 1만 9,000건의 대량의 제품정보를 실시간 등록함으로 정보 이용자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환경산업기술원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행정업무를 자동화해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기술개발, 환경산업육성 등 주요업무에 더욱 집중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업무영역을 중심으로 환경분야 대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국민 만족도 제고에도 힘쓴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에 도입된 로봇자동화의 효과를 검증한 후 ‘전문가 조직(CoE)’를 출범하여 환경기술개발, 환경산업육성 등 전사적인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챗봇,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AI) 기술과 연계해 혁신적 업무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국민의 체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환기원, 로봇자동화(RPA),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