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환기원, 석면피해자 구제 서비스 제공
피해 의심자 3,130명 대상 ‘제도안내부터 구제 신청까지’ 전 과정 지원
기사입력: 2019/07/08 [13:34]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8일부터 환경피해 적극 구제를 위해 2019년도 석면 건강피해 의심자 대상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환경산업기술원 담당 직원이 석면 건강피해 의심자를 직접 발굴해 석면피해구제 제도 안내부터 신청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이번 ‘찾아가는 서비스’는 2018년에 조사된 전국 석면질병 진단자 및 의심자 3,130명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방문상담 또는 우편·유선 등 맞춤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7월부터 9월까지 지원 대상에게 석면피해구제제도 안내문과 석면노출 설문지가 동봉된 우편물을 발송하며, 필요한 경우 유선 및 방문 상담이 병행된다.

 

이와 함께 8월부터는 폐암 질환자 중 석면 노출 관련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370여명을 직접 방문해 피해구제를 지원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전체 석면피해 인정자의 약 28%에 해당하는 944명을 발굴하여 구제급여를 지급했다.

 

석면질병은 약 15~40년에 이르는 긴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기 때문에 석면 건강피해 의심자 대부분이 60대 이상 고령자에 해당해 제도 인지와 피해구제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에 환경산업기술원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석면피해구제 제도를 국민에게 안내하고 구제 신청을 희망하는 피해자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 환경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 해나갈 계획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서비스와 같은 선제적인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국민들께 보다 질 높은 환경보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환기원,석면피해구제제도,석면질병,석면피해자 구제 서비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