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부천 시민사회, 문화다양성조례 원안 통과 시의회 요구
기사입력: 2019/06/24 [13:15]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부천시민 사회가 ‘부천시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의 원안 통과를 부천시의회에 요구하고 나섰다.

 

42개 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부천 시민사회는 지난 23일 성명서를 통해 부천시 재정문화위원회에서 다양성조례가 통과 된 이후, 특정종교 단체가 문화다양성조례를 왜곡하고 심지어는 우리 사회의 소수자를 비하하고 차별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날리며 문화다양성조례 부결을 강요하고 있으며 얼마 전 특정 종교단체라는 조직의 대표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하야하라고 억지를 피더니, 부천에서는 부기총이라는 조직이, 유네스코가 세계시민에게 권장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법으로 제정하여 보호, 확산하고자하는 문화다양성조례를 차별과 혐오의 폭력으로 막으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시민사회는 문화다양성은 전세계적인 국제적 약속이며, 국내법 제정을 통해 이미 보호하고 증진하여야 할 가치이다며 2001년 유네스코는 문화다양성 선언을 했고 2005년 국제협약으로 만들어졌다.

 

2010년 대한민국도 이 협약에 가입했으며 2012년부터는 전국적인 문화다양성 가치 증진 사업이 진행되어 왔고, 2014년에는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중이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서울특별시, 경기도, 광주광역시, 부산광역시등 전국에 12개 시도와 경기도교육청 및 경남교육청에서 별도의 문화다양성 조례가 제정되는 등 전국에서 문화다양성 조례가 이미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부천시가 문화도시를 자부했고,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이며, 최근 유네스코 국제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시장이하, 총력을 다하는 현재 상황을 감안한다면, 이번 문화다양성 조례 추진은 오히려 늦은 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이런 일부 세력의 차별과 혐오, 폭력을 더 이상 그대로 두어서는 안된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의 단식 투쟁 앞에서 폭식을 하는 세력, 국정농단을 엄벌한 촛불혁명을 비난하고 비하하는 세력,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을 대놓고 부정하며 차별하라는 세력에 타협하는 것은 민주주의도 표현의 자유도 아니다.

 

존경하는 부천시의원님들, 문화다양성은 특정 종교가 인정하는 범위 안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며 부천의 문화의 힘을 부천의 상식의 힘을 보여주시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민사회는 만약 부천시의회가 일부 혐오세력에 굴복하여 문화다양성 조례를 부결시키거나 왜곡시킨다면, 부천시를 문화도시로 인정할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며 부천의 촛불시민들은 바란도 섬연서를 통해 밝혔다.

 

이날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원안 통과를 바라며 성명서를 발표한 부천시민사회는 42개 단체 및 정당으로 다음과 같다.

 

가치소극장, 거문고자리, 경기민예총 부천지부, 광명~서울민자도로 반대 부천대책위원회, 노동문제연구소, 디지커쳐, 대안공간 아트포럼리, 위기청소년지원단체 어게인, 렛츠드럼, 문화공간 간판도없는지하창고, 문화공간 삐지트,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민주노총 경기본부 부천시흥김포지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인천지부(부천지회), 민중당 부천시위원회, 부천녹색당, 부천시민연합,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부천시이주민지원센터,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부천새시대여성회, 부천여성노동자회, 부천청년회, 부천청소년인권공동체 세움, 부천환경교육센터, 부천YWCA, 산교육문화공동체 산학교,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약대은빛학교, 정의당 소사,오정,원미지역위원회, 지평교회, 천주교인천교구부천노동사목, 콰가컬쳐레이블, 캘리그라피 꽃비, 통합예술나눔터, 풍물굿패 타락, 평화미래플랫폼 파란, 평화와자치를열어가는 부천연대, 한국노총 부천지부, moon&도자기 등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천시,부천 시민 사회,부천시의회, 문화다양성조례, 부천시 재정문화위원회,유네스코 문학창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