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인천시.고용부, 뿌리산업 일자리 희망센터 개소 및 협약 체결
센터, 부리산업 기업체 DB 구축 및 취업알선 업무 수행
기사입력: 2018/05/04 [15:57]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3일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조동암 정무경제부시장과 정형우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뿌리산업 기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뿌리산업 일자리 희망센터’현판식을 갖고, 정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사업 및 청년추가고용장려금사업과 인천시 뿌리산업 평생 일자리 창출사업을 연계 뿌리산업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및 장기근속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뿌리산업 일자리 희망센터’는 부리산업 기업체 DB 구축 및 취업알선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인천시가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지원하는 경력형성장려금 신청과 심사 지원업무 및 뿌리산업기업체 근로환경개선 지원업무를 담당한다.

 

▲     © 박상도 기자

인천시는 뿌리산업 고용촉진을 위해 뿌리산업 중소기업 신규 취업자 임금(비과세 소득 제외)이 2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60%(월 1,708,258원) 이하 또는 3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60%(월 2,209,890원) 이하인 경우, 경력형성장려금 30만원 또는 15만원을 1년간 신규 취업자에게 지원을 한다.

 

또한, 정부는 중소기업 신규 취업자가 2년 재직시 1600만원+α(이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사업과 3명 채용시 1명분 임금(연 2천만원 한도)을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연계 지원이 가능해져 중소기업체는 신규 채용에 대한 부담이 줄고 근로자에게는 실질임금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인천시는 신규 취업자가 1년간 2명 이상, 2년간 3명 이상인 뿌리산업 중소기업에게는 작업장 및 복지 환경 개선용 ‘근무환경개선지원금’을 최소 1천만원에서 최대 4천만원까지 공사비의 70%에서 90%를 지원한다.

 

인천의 제조업은 종사자 수 24만 7천명의 대표적인 고용집중산업이고 1만 1천여 공장등록업체 중 뿌리산업체가 3,183개로 2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인천에는 남동산단 및 검단산단에 2개의 뿌리산업 특화단지가 지정되어 있고 51개 기업체가 뿌리기술전문기업으로 지정돼 있다.

 

한편, 뿌리산업은 대표적인 3D업종이란 인식이 강해 20대 청년 근로자 종사율은 9.4%에 불과해 점차 고령화 되고 있으며 구인 대비 구직자가 줄어 실질 인력 매칭 비율은 수요대비 29.2%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많고, 낮은 임금과 열악한 작업환경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고용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뿌리산업 일자리 희망센터, 경력형성장려금,청년추가고용장려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