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사람
범죄 피해자보호 우리 경찰로부터
인천삼산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백성민
기사입력: 2018/04/24 [16:38]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천삼산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백성민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최근 강력범죄 및 성에 관련된 범죄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범죄 피해자 보호’의 대한 경찰의 역할도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다.

 

범죄를 저지른 자를 검거하고 그에 따른 엄정한 수사 및 법 집행도 필수적이지만, 그 뒤에 가려져 있을 피해 당사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범죄로 상처 받았을 심리적인 부분이나 그 외적인 부분들도 살피는 것도 경찰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위와 같은 역할을 하려면 먼저 우리 경찰관들의 피해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살인이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강력범죄의 경우 그 유족들이나 주위사람들에 대한 진심어린 마음 및 수사의 노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성범죄에 대한 경우 단순히 사건처리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피해당사자가 느꼈을 불안감과 상처 등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생각하고 이해해주어야 한다.
 
또한, 사건을 처리함과 동시에 피해자가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가령 성범죄 피해자의 경우 ‘해바라기센터’와 같은 기관을 연결해 주어 지속적인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피해 상담소나 각종 유관기관들을 연결시켜 주어 범죄로 인한 상처와 정신적인 부분들을 치유해주고 2차 피해 방지를 위하는 역할도 우리 경찰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회가 다양한 분야들에 있어 광범위하게 급변함과 동시에 경찰의 역할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단순히 단적인 역할만 해야 할 것이 아니라, 다방면 적으로 발전 되어야 하고 그 방법 또한 내실화 및 고도화 되어야 한다.

 

특히 피해자 보호는 그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경찰의 뜻은 ‘경계할 경, 살필 찰’이다.

 

풀이 그대로 사회를 평안하게 하기 위해 불철주야 치안을 위한 경계도 필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피해자 보호와 같이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두루두루 살피는 것 또한 진정한 경찰의 뜻이 아닐까 싶다.
 
덧붙여, 우리 경찰이 지금까지 여러 치안 활동에 있어 눈에 띄게 발전한 것처럼 그동안 내세운 기본적인 토대에 조금 더해 피해자들에게 있어 조금 더 따뜻한 손을 내밀어주고 지속적인 관심을 쏟는다면 한층 더 국민에게 따뜻하고 신뢰 받는 대한민국 경찰이 될 것 이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삼산경찰서,삼산서, 인천경찰, 삼산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백성민,범죄 피해자보호, 성범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