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
부천시, 전국 최초‘원가회계’ 활용 조례제정
투명하고 합리적인 회계운영 토대 마련
기사입력: 2018/01/03 [13:51]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부천시가 지난 12월 29일 전국 최초로 ‘부천시 원가관리에 의한 박물관 등 입장료·관람료 징수 표준조례’를 제정, 공포했다.

 

이번 조례제정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처음으로 원가회계정보를 업무에 활용하도록 명문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지난 2002년 전국 최초로 발생주의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도입하고 발전시켜 온 부천시가 또 한 번 회계선진도시임을 입증한 셈이다.

 

아울러, 부천시는 지난해 4월 국가위임사무인 ‘가족관계등록사무’에 대한 원가산출 결과를 바탕으로 대법원에 국고보조금 증액을 요청한 바 있다.

 

또한, 수영장 등 체육시설 이용료 인상 여부를 인근 시.군 유사시설과의 단순 비교를 통해 산출 결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원가회계정보를 활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원가회계정보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례를 제정함으로써 우리나라 회계제도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조례는 부천시가 운영 중인 시설의 입장료.관람료에 대해 주기적으로 운영원가를 산출·검토하도록 하고 요금 책정 시 원가회계정보를 활용하도록 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김홍현 부천시 원가관리팀장은 “원가산출 시 외부용역이 아닌 담당공무원이 직접 산출해 추가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며 “누구든 시설에 대한 원가산출이 가능하도록 맞춤식 모델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적용시설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천시, 전국 최초,원가회계 활용 조례제정,가족관계등록사무,입장료·관람료 징수 표준조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